1. 홍보영상이란? 왜 필요한가?
홍보영상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, 비즈니스, 역사, 기술력,
사내문화, 비전 등 기업이 홍보하고 싶은 이미지를 비주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영상입니다.
기업의 핵심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
대외적으로는 B2B(기업 간 거래), B2G(정부 대상 영업),
투자 유치, 해외 바이어 유치, 영업,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
대내적으로는 조직 내 사기 고취, 사내 교육, 정책 소개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됩니다.
과거에는 단순히 기업 정보를 알리는 소개 영상 수준에서,
최근에는 브랜드필름, 드라마타이즈, CF 스타일, 시네마틱 연출 등을 활용하여 기업의 정체성을 감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.
기업홍보영상 제작개요
러닝타임 | 2 ~ 10분 내외 |
목적 | 브랜드 가치, 기업정보 전달 등 |
타겟 | B2B, B2G, 투자자, 행사, 사내 직원 등 |
제작기간 | 몇 주 ~ 몇 달 |
제작비 | 수 백만 ~ 수 억대 |
* 비주얼텔링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기업홍보영상에 대한 평균적인 제작 개요입니다.
2. 홍보영상이 기업에 주는 5가지 효과
✅ 1) 브랜드 신뢰도 & 인지도 상승
- 소비자들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를 더 신뢰하고 기억함
- 연구 결과: 고품질 영상 콘텐츠가 브랜드 신뢰도를 80% 이상 높인다 (출처: Forbes, 2024)
✅ 2) 마케팅 전환율 & 매출 증가
- 영상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의 전환율(CTA 클릭률)이 최대 90% 증가 (출처: HubSpot, 2024)
- 영상이 포함된 랜딩페이지의 구매율은 최대 80% 향상됨
✅ 3) SEO(검색 엔진 최적화) 효과 극대화
- 구글 알고리즘 상, 영상이 포함된 웹페이지는 검색 노출 확률이 53배 높아짐 (출처: Moz, 2024)
- 네이버 & 구글에서 기업홍보영상을 활용한 콘텐츠가 상위 랭킹 차지
✅ 4) SNS & 유튜브 바이럴 마케팅 효과
- 홍보영상은 SNS(인스타그램, 페이스북, 틱톡) & 유튜브에서 자연스럽게 공유됨
- 숏폼 콘텐츠(리일스, 쇼츠)도 함께 활용하여 브랜드 확산
✅ 5) 영업 & 투자 유치에서 강력한 무기
- 투자자, 바이어, B2B 클라이언트에게 홍보영상은 신뢰를 높이는 필수 요소
- 프레젠테이션 & 행사에서 효과적으로 활용